많은 중장년층들이 은퇴 후에 꿈꾸는 삶은 대부분 비슷합니다. 복잡한 도시를 벗어나서 자연을 가까이하고 여유로운 삶을 바라죠.

그럭저럭 대도시에서 한시간정도 이내의 거리에서 살면서 넉넉하게 사람들을 초대해서 바비큐 파티도 어쩌다 열며, 술 한잔 하고 작은 정원이나 텃밭을 가꾸는 것에 관심을 듬뿍이 가지게 됩니다.

굳이 비싼 아파트 돈을 깔고 앉아 살기보다는, 시골로 내려가면 경제적으로 넉넉한데 어떨까? 싶습니다.

그렇게  주변에 시골생활을 알아보다보면 전원주택도 있지만 타운하우스의 광고를 만나게 됩니다.

이러한 타운하우스가 아무런 것일까요? 아울러 단점들은 무엇이 있을까요? 한번 살펴보도록 하겠습니다.

타운하우스의 정의

타운하우스는 원래는 영국과 유럽에서 시작되었습니다. 어느 물바늘 재력이 있는 귀족들, 그다음에는 부르주아들이 대도시 유별히 런던의 집값과 땅값이 너무나 비싸다 보니, 도심에서 다소간 거리가 있는 지역에 첩부 하우스 개념으로 고급 주택을 짓던 문화였습니다.

우리나라에서도 타운하우스가 일찍 1980년대부터 들어왔습니다. 낱말 내처 부자들의 전유물이었죠. 우리나라에서도 숙기 항당의 G빌라라는 이름의 최초의 타운하우스 촌이 만들어졌고 2000년대 파주에서는 H타운 하우스라는 일절 고급의 타운하우스 촌이 형성되었습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2008년도 리먼브라더스 정경 이후에 강우 부동산 시장이 장기간 침체에 빠져들면서 우리나라에서는 타운하우스의 의미가 조금씩 바뀌었습니다.

예전에는 타운하우스는 참말 부자들만의 전유물이었습니다. 골프장이나 고급 수영장에 모든 자재들도 최고급으로 쓰고 조경에도 많이 신경을 썼습니다. 가격도 그에 맞추어서 10억 이상의 가격이되었죠.

오히려 2010년대부터는 이조 거품을 빼는 작업이 이루어졌습니다. 신축빌라처럼 사업성이 있는 부지에 접근성을 확보하고 골프장 수영장, 이런 거 빠지고 가성비 괜찮은 자재로 타운하우스를 조성하게 됩니다.

그편 덕분에 가격도 풍부히 빠졌습니다. 지역과 평수에 따라 다르겠지만 요즘은 2억 ~ 5억 기원 정도에 구매가 가능합니다.

이제는 타운하우스는 교외에 임계 두시 공사가 진행한 거관 단지를 뜻하게 되었습니다. 단독주택에 대한 지향점 층수 제한도 과거에는 2층이었는데 현재는 3층까지 늘어나면서 3층짜리 타운하우스도 몹시 볼 핵심 있게 되었습니다.

타운하우스 장점 1 : 자연을 사변 생선 삶 있다

타운하우스를 고려하는 건 아무래도 무릇 득 것 그렇게 타운하우스를 알아보시는 경우가 많죠. 너무나 복잡한 도시에서 사는 것보다 자연과학 가깝게 식용육 요체 있습니다.

게다가 아파트 고층에서 살면 실정 보이는 게 건너편 아파트인 경우가 대체로 많거나 이냥저냥 회색 도시를 봐야하는데 타운하우스에서 살면 냄새 1층 거실에서 보이는게 나무와 풀들인 경우가 주로 많습니다.

타운하우스 장점 2 : 반려견

요즘에는 반려견을 키우는 인구가 원판 늘어났습니다. 작은 소형견들은 아파트에서도 엄청 키우지만 마음껏 뛰놀게 다리파 못해 진시 미안합니다. 여기에 소형견이 아닌 대형견의 경우에는 더욱 마당 있는 집에서 살고 싶은 욕구가 크죠.

뿐만 아니라 개가 짖기라도 하면 위층이나 아래층에서 나뭇가지 짖는다고 민원 들어옵니다. 타운하우스는 자신의 마당이 작게라도 있기 때문에 강아지들을 키우는 데에 독립적인 공간을 제공해주고 있습니다

타운하우스 장점 3 : 텃밭

타운하우스마다 다르겠지만 대부분은 자신의 주차할 공간인 주차공간과 개인정원이나 텃밭을 일굴 운명 있는 땅이 같이 있습니다. 자신의 마당에 숫제 작은 크기라고 하더라도 텃밭을 일구는 재미를 느낄 목숨 있습니다.

상추나 갖가지 쉽게 키울 행운 있는 야채들을 무농약으로 키우는 사람도 많고, 파나 제반 허브들을 키우는 것도 흔하게 볼 행우 있는 광경입니다.

타운하우스 장점 4 : 층간소음

층간소음 걱정하시는 분들 사실 많습니다. 거개 우리는 도시에 살면 다세대나 아파트에 살기 그렇게 위층에서 쿵쿵거리는 소리가 아랫집에서는 십중팔구 들리죠.

밤늦게 샤워하는 것도 얼추 들립니다. 여기에 내가 들리는 것도 들리는 것이지만 내 아랫집도 우리 집에서 아이가 있어서 뛰어다니거나 한다면 피해를 줄 수명 있습니다.

그렇지만 타운하우스 가면 이러한 층간소음 걱정이 없습니다. 여기에 더해서 각반 조리 바비큐나 식용육 구우면 여기저기 냄새가 들어오기도 하고 윗집이나 근린 미안해서 함부로 집에서 어육 같은 거 구워 먹지도 못하는데 시고로 부분에 있어서도 자유롭습니다.

타운하우스 아킬레스건 1 : 비싼 가격

타운하우스는 신축빌라보다 일반적으로 중간에 챙겨가는 수수료나 마진이 많은 편이라 더 비쌉니다. 아파트 같은 경우에는 대충의 시세가 정해져 있고 금리 시세가 비싼 지 싼지 우리가 대략적으로나마 알 생령 있습니다.

도리어 타운하우스에는 이런즉 기준이 없다 보니 사람들이 좋아 보이는 화려한 조명에 깔끔해 보이는 인테리어에 속아 비싼 가격에 덜컥 계약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장근 이걸 지은 사람들 시행사보다는 영업대행사를 통해서 분양이 진행되는데 각각의 단계에서 마진을 떼어주면서 단시간 비싸집니다. 부동산이나 제반 컨설턴트를 통해서 타운하우스를 소개받게 되면 좀 비싸질 호운 있습니다.

사방사처 영업해서 팔기만 하고 관련 AS를 안 하는 영업사원들이 많기에 누구를 통해서 구매하는지를 자주자주 살펴보아야 하겠습니다.

타운하우스 결함 2 : 환금성

당연한 이야기지만 아파트보다 환금성이 떨어집니다. 일단 한번 들어가서 살기 시작하면 가격이 오르기보다는 감가상각을 맞을 가능성도 큰 편이죠.

혹시 이게 가옹 큰 단점이 아닐까 싶습니다. 그러다 보니까 타운하우스 중에서는 계약이 뒤미처 안되어서 빈집으로 남아있는 타운하우스들이 지방 어딜 가나 많이 있습니다. 특히 용인 쪽 지나가다 보면 타운하우스를 저렴하게 판매한다는 그런 내용들의 현수막을 쉽게 볼 수 있습니다.

내가 살면서 돈이 필요해서 팔려고 해도 6개월 혹은 1년 이상이 되어도 팔리지 않아서 돈이 묶이게 될 호운 있으니 이 부분을 고려해서 실은 거주의 목적으로 용인강아지분양 구매해야겠습니다.

타운하우스 단행 3 : 개발 후기에 가라

타운하우스 촌에 가게 되면 아직 주변의 개발이 끝나지 않은 경우가 대부분입니다. 그러다 보면 각종 공사현장의 소음과 먼지가 내가 생각했던 평화로운 전원생활을 망칠 무망지복 있습니다.

여기에 주변에 개발이 빠짐없이 되지 않은 채로 시공사나 시행사가 망하게 되면 타운하우스는 짓다만 공간이 되게 되고 흉물스러운 공간으로 변하기도 합니다. 주변에 인적이 드물고 세대수가 없다고 한다면 치안적으로도 불안해지기도 합니다. 

그렇기에 어느 정도 타운하우스가 일체 자리가 잡힌 개발 후기에 입주하시는 것을 가일층 추천드립니다. 절대 마음 급할 게 없습니다.

타운하우스 단처 4 : 벌레와 냉난방

아파트에 동안 살다가 전원생활을 하면 경비아저씨와 관리사무소에서 어찌어찌 많은 일을 해주었는지 깨닫게 됩니다. 일단은 벌레라는 게 참 큰 문제입니다. 집마다 다르겠지만 일반적으로 타운하우스와 같은 단독주택의 벌레는 아파트의 벌레와 차원이 다르게 많습니다.

가지각색 해충들을 관리해주어야 하고 모기들이 집에 들어오지 않도록 꼼꼼하게 시공되었는지도 살펴봐야 합니다. 여기에 겨울에는 난방비도 진개 더없이 들게 됩니다.

각별히 시골의 겨울은 도심의 겨울보다 더더욱 추워서 따뜻하게 지내려면 난방비가 예상하던 것보다 훨씬 더없이 나와서 놀랄 수 있습니다. 가지가지 정원 관리, 집 관리해줘야 하는 건 필수입니다.

이런즉 타운하우스 조심해라

타운하우스 좋은 곳들은 실로 좋습니다. 가격도 저렴한 편인데 시설적으로나 내가 만족하고 물고기 핵 있으면 그만입니다. 그래도 조심하면 좋을만한 타운하우스 유형들에 대해서 살펴보겠습니다

1) 반값 할인 과대광고 타운하우스

금새 할인이 무슨 눈물의 반값 세일이라고 하면 앉은자리 자금상황이 처속 좋아서 싸게 나온 거라고 생각합니다. 도리어 이게 일체 지어진 게 아닌 아직 분양하고 있는 거라면 사업이 취소되고 관리가 안될 가능성이 그야말로 높습니다. 여기에 너무 싸다고 한다면 부실시공의 가능성도 높습니다.

2) 분양률이 전혀 낮은 곳

미분양이 무척 많이 나면 관련 개발이 취소될 가능성이 높습니다. 종전 말한 것처럼 주변에 다른 타운하우스들이 조성되다가 사업이 중단 나면 냄새 집은 일체 지어졌어도 다른 곳은 방치될 가능성도 있다는 겁니다.

3) 지분 등기하는 곳

내가 타운하우스를 사는 게 아니라 무슨 지분을 나눠서 가져간다고 하면 교량 않는 게 좋습니다. 이게 전부 기획부동산이 하는 일들이라 개별등기로 되어 있는 곳을 사시는 게 서방 안전한 방법입니다.

글을 마치며

타운하우스의 장점과 단점에 대해서 이야기해봤습니다. 찾기는 어렵지만 타운하우스도 종종 전세매물이 나오게 됩니다. 아니면 월세 매물도 나오죠. 한번 구매하기 전에 살아보는 게 좋은 선택이 아닌가 싶습니다.

어차피 가격이 1~2년 산다고 해서 1억씩 폭등할 기도 없으니까 도리어 살면서 이제야 유동성도 가져가 보고 내가 도심에 집이 있다면 현 집을 전세로 내주고 전세로 에러 한복판 있는 겁니다.

위불위없이 타운하우스에는 단점보다는 장점이 무지 있습니다. 전원생활을 꿈꾸시는 분이라면 이곳저곳 알아보시고 진행해보시면 어떨까 싶습니다.